서태지, 너무하다 └2009 음악일기


서태지의 『8집』이 7월 초에 발매된다. 발매에 앞서 트랙리스트를 공개했는데, 소비자 입장에서 이어가 없다.

  서태지 『8집 : Atomos』 Track List
  1. MOAI
  2. HUMAN DREAM
  3. T'IKT'AK
  4. BERMUDA [Triangle]
  5. JULIET
  6. COMA
  7. REPLICA
  8. 아침의 눈
  9. MOAI [RMX]
  10. T'IKT'AK [RMX]
  11. BERMUDA [RMX]
  12. COMA [NATURE] 

  『Atomos Part Moai』 Track List
  1. Moai
  2. Human Dream
  3. T'ik T'ak
  4. Moai [RMX]

  『Atomos Part Secret』 Track List
  1. Bermuda [Triangle]
  2. Juliet
  3. Coma
  4. Bermuda [Triangle][RMX]

12곡 중 8곡이 기존 싱글로 발표한 『Atomos Part Moai』와 『Atomos Part Secret』의 노래들과 동일하다. 나머지 노래 중 2곡은 리믹스니, 신곡은 「REPLICA」와 「아침의 눈」 단 2곡뿐이다.

그래 놓고 보도자료에서 하는 말이 “8집 활동의 전곡 수록으로 2009년 기념비가 될 정규음반을 준비하며 완벽주의자로 알려진 서태지는 기존 싱글 1,2의 전곡들에 대해서도 또다시 새로운 믹싱 작업을 하였으며 부분적으로 악기나 보컬까지 새롭게 재녹음까지 한 것으로 알려져 주위를 놀라게 했다.”란다.

뻔뻔한 건지, 진심인 건지 헷갈린다. 리레코딩도 창작이고, 완벽주의자의 새 앨범이 짜깁기란 말인가. 소재가 없으면 안내면 그만인 것을, 창작의 고갈을 스스로 증명하는 꼴이다. 답답하고 욕 나온다.


트랙백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TrackbackURL : http://ballad.egloos.com/tb/4997254 [도움말]
  • 서태지 8집 정규 발매 1일 전. 2009/06/30 19:36 #

    음반수집가님 블로그에 올라온 서태지 8집의 트랙 라인업을 보았다. 1992년 4월부터 팬이었던 사람 입에서 이건 좀 아닌 거 같은데 소리 나오게 하는 거 보면 참 어떤 의미로는 대단하다.(.....) 나야 뭐 사운드에 관심 있고, 그래서 어찌 되었거나 이번 발매판도 사기는 살 건데, 글쎄다. 내가 예전 6집 리레코딩과 초기판의 드럼사운드가 확연히 다름을 암만 떠들어 봐야, 사람들에게 얼마나 어필이 될지... 이제 이로서 서태지는 팬이 아...... more

  • 아무래도 제 빠심은 접혀진 듯 하옵니다 2009/07/02 00:35 #

    이게 상업적이 아니면 뭐가 상업적이지 서태지 8집 정규 앨범 이야기입니다. 앞서 나온 싱글 2매는 두 장 다 안 질렀습니다. 저는 이 싱글 곡들이 당연히 정규 앨범에 실려나올 거라고 알고 있었거든요. 그렇지만 진짜 빠라면 그 사이를 못 참고 알고서도 질렀겠죠... 다 알아요... 싱글 2매의 커플링 곡은 아마 앨범에 안 실리겠지, 라고 생각하신 분들 많은 모양인데요, 전 아마 그러면 서태지 씨 욕했을 겁니다. 그리고 궁...... more

  • 말은 생각을 지배한다, 서태지의 경우 2009/07/02 00:36 #

    서태지, 너무하다 서태지가 죽든 살든 거야 나하곤 전혀 상관 없는 일이다. 다시 말해 그에겐 부러 관심을 갖지 않으려 하는 편이라 할 수 있다. 무슨 음악을 하든 거야 제 자유고, 누가 어떤 음악을 좋아하든 것도 자유지만 그를 향해 쏟아지는 '혁신'과 '선구자'의 이미지가 덧씌워진 찬사와 관심이 영 마뜩찮은 탓이다. 물론 그의 음악을 듣고 '야, 좋구나'란 감상을 느낀 적이 없는 탓이기도 하고. 그치만 것과는 별개로 그를 향해 '상업적'이네, ...... more

  • 서태지의 선물, 달갑지 않다 2009/07/02 18:20 #

    서태지의 『8집』이 발매됐다. 이미 싱글 두 장을 통해 앨범의 윤곽을 보여줘, 완성된 정규 앨범은 어떨지 궁금했다. 그러나 새로움은 없었다. 싱글 두 장의 노래 8곡을 통째로 수록했고, 신곡은 「Replica」와 「아침의 눈」 단 2곡뿐이다. 앨범 구성은 상식적으로 잘 납득이 되지 않는다. 통상 싱글을 앨범 전후에 발표하면 싱글의 타이틀 정도만 앨범에 수록하는데, 서태지는 친절하게도 싱글 전체의 노래를 앨범에 모두 수록했다. 여기에 앨범 부클릿...... more

  • 서태지식 음반 장사, 서태지는 사기꾼인가? 2009/07/07 14:52 #

    서태지의 정규8집 앨범이 나오면서 예상대로 많은 불만이 나오고 있습니다. 12곡의 수록곡중에서 단지 2곡만이 신곡이라는 이유 때문인데요.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이것은 상당히 어처구니 없는 장사법이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어이없다고 입만 벌리고 있을게 아니라, 팬의 입장을 포함해서 소비자의 입장에서 이번 일에 대해서 좀더 생각을 해보고 싶네요. 서태지는 현재 밴드 스타일로 음악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서태지의 절대독재 구조이고 멤버들이 단지 고용...... more

핑백

  • Life, the Universe, and Everything : 서태지, 최소한 이 정도만이라도 해주지 그랬나. 2009-07-01 20:21:38 #

    ... List 1. Bermuda [Triangle] 2. Juliet 3. Coma 4. Bermuda [Triangle][RMX] (음반수집가님 이글루스에서 발췌) 이를 보면 각 싱글의 리믹스 곡을 제외하고는 곡 6개의 배치가 싱글에서의 순서 그대로 바뀐 것이 없다. 싱글 발매 순서대로 각 싱글의 곡들을 그대로 가 ... more

  • The Phantasist : 서태지 8집 앨범의 진짜 문제. 2009-07-02 14:26:03 #

    ... http://ballad.egloos.com/4997254서태지 앨범 문제가 나온 모양이다.처음부터 "Part"로 나눴고, 서태지 앨범들이 보통 8~10곡 들어가니까 신곡이 두어 개 들어있겠다 ... more

  • 음악속으로 : 2009년 내 이글루 결산 2009-12-31 10:46:46 #

    ... sp;(3회) / 애거서 크리스티와 함께 밤을가장 많이 읽힌 글은 서태지, 너무하다</a> 입니다. 가장 대화가 활발했던 글은 <a href="http://ballad.egloos.com/4997254" target="_new">서태지, 너무하다 입니다. ( 덧글 149개 / 트랙백 6개 / 핑백 3개 ) 내이글루에 가장 ... more

덧글

  • 생선 2009/06/30 21:13 # 답글

    어디선가 이걸로 서태지 깠더니 그분들이 몹시 혼내시던데... 뭐 반박할 기운도 안생기더라고요.
  • 공공의적 2009/06/30 21:26 # 답글

    노골적인 욕을 적은 것도 아니고 그저 음반수집가님의 개인적인 안타까움을 적은 글도 이렇게 털리는 군요. 정말 아예 관심 끄고 사는게 정답인 듯 싶습니다.
  • lain 2009/06/30 21:28 # 답글

    재발매 앨범들은 족족 사고 있지만...
    이번 8집은 안살껍니다. ㅋㅋㅋ
  • 시기 2009/06/30 21:32 # 답글

    싱글 A사이드 뿐만 아니라 아예 싱글 자체를 다 담았군요. 그것도 2장이나...
    뭐 저야 민주주의의 원칙대로 싫으니까 안듣고 꼬우니까 안사지만
    이건 좀 아닌 듯 싶네요. 자기 팬들 가지고 장난하는 것도 아니고.
  • 들고양이 2009/06/30 21:44 # 삭제 답글

    전 서빠이기때문에 아무 불만없이 음반을 구입하겠지만,,,
    제가 봐도 조금 문제가 있어 보여요..이번 앨범에 김빠지는 기분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더군요. 솔까말 팬 아닌 분들이 충분히 욕할만한 문제인건 사실이죠.
  • 뻑팔로 2009/06/30 21:47 # 삭제 답글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ent&arcid=0921338441&cp=nv

    생생한 병림픽의 현장 ㅋㅋㅋ
  • 국화 2009/06/30 22:05 # 답글

    서태지는 예전에도 지금도 달라진것없이 별로이지만
    이번은 앨범이랄것도 없네요 .. 아니꼬운 전략이예요
  • Peter-Pan 2009/06/30 22:28 # 답글

    근데 원래 싱글곡들이 정규앨범에 들어가던데...
  • 아힌 2009/06/30 23:45 # 답글

    애초에 컨셉 자체가 박혀있는 음악들이라 나중에 정규앨범 나오면 전부 들어갈꺼라 예상은 했지만, 정말 리믹스까지 채워 버릴줄은 몰랐네요.
    싱글 1집때의 모습이 가장 좋았던 거 같아요. 비록 모습을 안 비춰서 팬들은 말라 갈지언정. 나오는 앨범마다 덮어놓고 질렀더니 2집만 정규-라이브-리마스터링으로 이어지는 콤보란…. 서태지 정규 7집 이후로는 영 손이 안가네요.

    덧. 그나저나 유명인을 욕먹이는 1등 공신은 아무래도 비뚤어진 팬심을 가진 사람들인 것 같아요. 윗 댓글들을 보니-_-
  • 막장버러지 2009/06/30 23:59 # 삭제 답글

    솔직히 저도 이 소식듣고 너무 어이가 없었는데....만에 하나 기존에 발표되었던 곡들을 재수록하는 것으로도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 낼 수 있었을지, 직접 들어보고 판단하기로 하면서 약간 유보시켜두었습니다. 박명수가 '바다의 왕자'를 앨범마다 우려먹거나, 김흥국이 '호랑나비', '59년 왕십리'를 앨범마다 우려먹는 것과 차별화를 할 수 있을지...아니면 자신을 3류뮤지션의 행태로 끌고갈 것인지는 결국 서태지의 음악적 결과물을 보고 이야기해야겠군요.
  • 막장버러지 2009/07/01 00:02 # 삭제 답글

    그리고 음반수집가님을 음악적으로 가르치려드는 사람들도 눈에 띄는데.....지금 서태지에 대해서 안타까와하는 것은 싱글이 어떻고 앨범이 어떻고 하는 지엽적인 문제가 아니죠. 서태지의 지금 행보가 대중음악계의 다른 어떤 랜드마크들과 비교해도 고상하지 못하다는 안타까움을 이해 못하는 것인지.....과연 음반수집가님이 서태지를 싫어해서 이런 글을 쓰는 것이라고 착각하는 것인지......
  • Delacroix 2009/07/01 00:53 # 답글

    서...서태지님께서는 문화대통령이라구요! 대통령 까지 말라능!
  • 사실 2009/07/01 19:21 # 삭제

    서태지의 음악에 대해선 뭐라 안 하겠습니다.
    외국에서도 날고 기는 놈들이 한 곡에 1000원 이상으로 판다는 건 금시초문입니다만...
  • Delacroix 2009/07/02 02:33 #

    외국에선 보통 다운로드 한곡에 1달러고, 시디가격도 그 근처에서 놉니다만... 한국에선 비싼가격이라도 일단 살 사람은 다 사겠죠. 서태지도 그걸 알고 조금 무리한걸테고. 서빠들한테는 저것도 은총일테니까요 ("정규앨범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대장님 곧 10장을 구입하겠나이다").
  • 2009/07/01 01:13 # 삭제 답글

    서태지 일본에 붙어볼려고 별짓을 다하다가 개망신만 당하고 왔죠. 한류에 꼽살이 끼지도 못했는데 무슨 한국의 대표 가수라고.ㅋㅋㅋ 아마 섬머소닉 페스티벌 때도 개망신만 당하고 왔죠. 그들이 거기까지 몰려가서 헤드뱅잉 하는 헤프닝이 ㅋㅋㅋ일본에서 크라잉 넛이 성공한 것과는 큰 비교가 되죠.
  • sells 2009/07/01 15:16 # 삭제

    일본에서 싱글앨범만 하나 냈을뿐이고..뭐 프로모션 전혀 없었죠..
    말하는 꼬라지 하고는..락음악 들으면서 헤드뱅 하는게 헤프닝? 웃기는 양반
  • 비로그인 죄송.. 2009/07/01 01:17 # 삭제 답글

    다른 시선을 무조건 까려고하는 삐뚤어진 팬심이 잘못되었다에 한표.

    라이브와이어는 진짜 좋았는데, 그 이후로는 잘 모르겟네요ㅎ
    댓글중 X-JAPAN을 언급한 댓글이있는데, 공감합니다.

    어쨋든 일단 전 싱글을 안샀으니, 나름 선방입니다. 아핫핫핫 -_-;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음악성이고 뭐고.. 소녀시대 싱글에 더 눈이 가는거 같기도하네요.
    진정한 판타지의 세계..
  • 스무살 2009/07/01 01:56 # 답글

    밸리 탑에 오른거 보고 리플 하나 달려다가 말았는데 결국 이오공감까지 올라갔군요. 아무래도 융단폭격을 당할 거 같은 불길한 예감이.. -_-;

    제가 하고싶은 말은 위에서 다하셔서 별로 할 말은 없지만...
    사실 서태지가 낸 첫번째 싱글음반을 보고 좀 의아하긴 했습니다.
    그냥 곡 하나에 리믹스나 연주음악 하나 넣어놓을 줄 알았더니 꽤 곡이 많더군요. 거의 EP수준으로 있던데(물론 가격도 EP수준 이상이었죠 ;;) 정규앨범도 적은 곡수를 집어넣는 서태지치곤 꽤 의외라고 생각됐습니다. 어차피 싱글인 이상 B사이드가 되는 곡들도 생길텐데 신기하다고 생각했었죠.

    하지만 이런 방법이 있었군요. ;;

    싱글 사신 분들은 좀 안 됐네요. 팬 분들이야 아이템 하나 더 건져서 좋으시겠지만 일반리스너들은 많이 아쉽죠.
  • 에헷 2009/07/01 07:58 # 답글

    응? 이번에 첫번째 싱글 낼 때부터 8집 정규앨범은 이런식으로 싱글1,2 합쳐서 낸다고 하지 않았나요? 음.. 전 그렇게 알고 있는데..
  • 저도 2009/07/01 08:17 # 삭제

    저도 이렇게 발매한다고 해서 정규 나오면 사야지 하고 기다렸답니다.
  • zzzz 2009/07/01 08:31 # 답글

    그레더 좋다고 사는 분들 많을텐데요 뭐
    서태지가 참.....
  • black_H 2009/07/01 09:04 # 삭제 답글

    이건 서태지 팬들이 문제구만?
    광신도도 이런 광신도가 없네..
    솔직히 서태지 소재고갈이지..
  • 리드 2009/07/01 09:12 # 답글

    서태지 팬이지만 모아이랑 시크릿을 안 사고 버틴 저는 승리자?(...)
  • 유로스 2009/07/01 10:37 # 답글

    처음부터 "Part"로 나눴고, 서태지 앨범들이 보통 8~10곡 들어가니까 신곡이 두어 개 들어있겠다 라는 예측은 가능했죠. 의외는 아닙니다. 문제는 이런 식으로 파트가 나오고 나서 앨범이 나오기까지 1년이 걸리는 예가 우리나라에서 흔치 않은 일이었고, 그로 인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앨범이 언제 어떻게 나올지 모르는 상황에서 서태지의 신곡을 듣기 위해 모아이와 시크릿을 샀다는데 있습니다.

    외국에서도 싱글이 먼저 나오기는 하지만 앨범에 비해 싱글값이 싸고 서태지처럼 B-side 트랙을 전부 싣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싱글이 소장가치가 있죠. 또한 싱글이 나오고 나서 앨범이 나오는 기간이 짧고 사전에 예정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싱글 단위로 듣고 싶은 사람들은 싱글을 사고 앨범 단위로 듣고 싶은 사람은 앨범을 사는 '선택'이 가능했는데, 서태지의 경우 앨범이 언제 나올지 모르는 상황에서 'Part'가 나오고 한참동안 Part의 신곡으로 활동했으니 사람들은 신곡을 듣기 위해서 앨범을 살 수 없고 울며 겨자먹기로 반드시 Part를 사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런 불합리한 상황 때문에 서태지가 상업적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고, 이 상황은 앨범을 전부 리레코딩을 했다느니 하는 서태지빠들에게나 먹힐 변명으로 무마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이건 리패키지의 문제와 같은 거예요. 초판이 나름의 의미가 있다지만, 음악의 내용으로 놓고 봤을 때 같은 곡이 다 들어있는데다가 추가곡까지 있는 앨범이 이후에 나오게 되면 그 추가곡을 듣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이미 그 곡이 있는 음반을 샀음에도 또 새 음반을 사야 한다는 거죠. 이런 식으로 리믹스까지 Part의 내용을 다 담을 거였다면 아예 Part3까지 내든가 해야죠.(하지만 Part3를 낸다 해도 이미 Part를 낸 사람이 앨범 사는 사람보다 훨씬 많은 돈을 지불한 상태이고, Part3를 만원에 낸다면 Part1,2,3값=3만원=정규앨범 2장값=어차피 좆ㅋ망ㅋ)
  • SDf-2 2009/07/01 17:19 #

    공감이 가는 리플입니다.
  • 다복솔군 2009/07/01 11:00 # 답글

    이래서 예상하고 앨범 나올때까지 기다렸더니 과연... 0_0
    승자는 기다리는 자인겁니다. = 응?
    신해철도... 그런 식으로 내려고 하는 모양이던데.. 마찬가지.
    = 에픽하이 4집이 갑자기 생각나는군요.
  • 지나가다 2009/07/01 13:42 # 삭제

    신해철은 ep앨범 형식으로 3부작을 내겠다는 것입니다. 서태지처럼 싱글을 내고 그것을 모아 정규 앨범을 내겠다는 것이 아닙니다. 오해하고 계신 것 같아 말씀 드립니다.
  • 세라r 2009/07/01 14:51 #

    지나가다님의 의견에 추가하자면
    신해철은 그냥 3부작의 앨범을 내는겁니다.
    그 세장을 통폐합 시킨 한장의 앨범이 따로 나오는건 아닙니다.

    신해철은 예전에도 2부작 앨범을 낸적이 있습니다
    돌아온 넥스트 파트1 : 존재 (이중인격자, 날아라병아리 등이 들어있는 앨범)
    돌아온 넥스트 파트2 : 세계 (힘겨워하는 연인들을 위하여, 머니 등이 들어있는 앨범)

    근데 저기에 1집 앨범인 home 앨범을 끼워넣어서 3부작이라고 말하시는 분들도 계시구요..
  • 다복솔군 2009/07/01 23:13 #

    흠 그렇군요.. 친절히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
  • Giggs 2009/07/01 11:28 # 답글

    이미 예고했던 대로 음반을 발매하는 걸로 보이네요. 광고글은 뭐 앨범 많이 팔려고 그러는 거니..
    싱글부터 모을려고 산 사람도 있을테고 저처럼 정규앨범만 살려고 기다린 사람도 있을테고..
  • 델피 2009/07/01 12:03 # 삭제 답글

    이런... 오랜 팬이신걸로 알고 있는데 음반수집가님도 결국 융단폭격을 맞으셨군요. 글 쓰시면서 이 정도 반응은 예상하셨겠지만 심심한 위로의 말씀 전합니다.

    저야 서태지에게 마음을 바쳤는지라 돈에 대한 불만은 접기로 맹세한지 오래지만.. (게릴라콘이나 사전녹화 같은 화려한 무료공연 보면서 돈 계속 많이 벌길 바라는 사람이기도 하구요) 리스너 입장에서 불만족스러운 구성일 수도 있다고 생각하긴 했는데.. 역시나로군요 T.T

    다만 소재고갈이란 생각엔 동의 안하구요~ 그냥 자기 생각대로 밀고 나가다 보니 이런 결과 나왔을 거라고 믿고 있답니다. 9집에서 또 좋은 모습 보이면 상쇄되겠지요? 17년간 쭉 끌어왔으니 앞으로도 발전할거라고 한번 기대해보아요 ^^;;
  • nsk0616 2009/07/01 12:28 # 삭제 답글

    마케팅천재 이런건 잘 모르겠고 장난질에 천재인것 같다 그래서 귀엽다 ㅋㅋㅋ 그냥 웃자고 한 애기임
  • TokaNG 2009/07/01 12:36 # 답글

    예상했던 바이긴 하지만..
    애초에 싱글 두 장이 나오고 후에 앨범이 나온다는 소식을 접했을 때부터 '싱글곡들이 모두 앨범에 실리겠구나.' 싶어서 싱글을 사지 않고 앨범이 나오기만을 기다린 1人입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거 아닌가요? =ㅅ=a
    어느 가수들을 봐도 앨범에는 그전에 나온 싱글의 곡들이 모두 수록되어 있는데..
    믹스라도 새로 하고 보컬 재녹음이라도 했으면 그나마 나은 거죠~
  • 나그네 2009/07/01 13:44 # 삭제

    어느 가수들을 봐도 그전에 나온 싱글의 곡들이 모두 수록된다고요? 그런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위에 있는 댓글들을 읽어보시면 아실 수 있을 겁니다.
  • creent 2009/07/01 12:40 # 답글

    전 이미 이 사실을 moai 앨범 발표때 듣고 두 싱글 안 샀습니다.
    두 싱글 살 필요가 뭐가 있나 어차피 노래를 듣기 위한거면 나중에 한데 모아서 발매될 정규앨범 사고말지... 이생각이거든요.
  • 없음 2009/07/01 12:52 # 삭제 답글

    나도 님이랑 촘 비슷한 생각...까지는 아니고;; 다소 실망..수준이었는데
    그래도 씨디 안 사기가 서운해서 사가지고 와서 들었거덩요
    후후후 근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서태지는 그래도 됨.ㅋㅋㅋㅋㅋ 왜냐구?? 서태지니까.ㅋㅋㅋㅋ

    나 싱글은 멜론에서 다운받아서만 들었는데
    이거 리믹스들 안들어갔음 서운했을 뻔ㅋㅋㅋㅋㅋ
    이 정규앨범 한장짜리 씨디는 만육천원도 싸다 느껴짐. 와우

    뭐 쨌거나 음악 소비자는 다양하니까~
    난 이 씨디에서 레플리카랑 코마리믹스 만으로도 만원은 주고싶네.ㅋㅋㅋ
  • ... 2009/07/01 13:45 # 삭제

    서태지는 좋겠다..
  • 2009/07/01 13:57 # 삭제

    서태지는 진짜 좋겠다. 팬들한테 죽으라면 죽는 시늉도 할거 같아...
  • 진짜 2009/07/01 19:41 # 삭제

    진심으로 서태지가 부러움 ㅋㅋ
  • Ryan Kim 2009/07/01 13:32 # 답글

    이럴 줄 알고 싱글 안사고 정규반으로 기다리고 있었어요.
    근데 사실 저게 나은게...
    외국처럼 싱글곡이 정규반에 없으면
    싱글도 구입하고 싶어지잖아요. 그게 더 장삿속.
  • shoko 2009/07/01 13:43 #

    으하하!!! 저도요~ 저도요~
    싱글 다 안샀어요 ㅋㅋ
    정규살라고 ^-^
    전 별로 싱글발매라는 거 자체를 별로 안좋아해서릐...
    ^_^
  • whale 2009/07/01 13:35 # 삭제 답글

    싱글은 음원으로 듣고 기다렸다가(굳이 CD를 구입하지 않아도 신곡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것은 이 시대의 장점인것 같습니다..) 정규 CD샀는데, 와우. 후회가 없네요. 위엣 분 말씀대로 리믹스 안들어갔으면 오히려 섭섭했을 듯.
    소재의 고갈보다는, 창작의 속도가 조금 더디어졌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는..

    그리고 1년 전 모아이 때의 이글루스에 비하면 이건 융단폭격도 아니고 거의 머 풍선 터지는 정도인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Ryan Kim 2009/07/01 13:36 # 답글

    음 그렇지만 싱글이 너무 비쌌다는 점이 문제...
  • 어이구... 2009/07/01 13:36 # 삭제 답글

    서빠 쩔어.
  • 섭씨0도 2009/07/01 13:45 # 답글

    어라.. 원래 이렇게 낼 예정이라고 발표하지 않았나요?;
    그래서 저도 먼저 나온것들 안사고 있었는데..
  • T 2009/07/01 13:46 # 삭제 답글

    다른 가수들 보면 보통 타이틀 곡을 앨범에 넣기 때문에
    싱글을 샀네요.. 모조리 앨범에 넣을 줄은 몰랐습니다.
    (서태지라면 왠지 싱글 사는 사람 배려해서
    앨범과 차별 둬서 싱글에 색다른 점을 넣을 줄 알았는데
    잘못 기대했나봐요.)
    서태지씨는 전곡 믹싱 다시해서 들려주는 게 좋다고 생각했나봐요.
    완벽이란 단어와 완벽주의란 단어의 차이점을 발견했네요...
    근데 싱글(10000원)과 앨범(13000원) 가격 비율이 이상하네요.
    (시간차 공격..;)

    기사에서 서태지씨가 싱글로 나눠내는 이유가
    이번에는 버리고 싶지 않은 곡이 많아서 라고 했는데
    앨범으로 공개하면 몇곡만 유명하고 나머지는
    많은 사람들에게 인식시키지 못한다는 뜻이였네요..
    4년 넘게 앨범이 안나왔으니 앨범에 곡이 많을 거라고
    이해하고 기대해버렸음... 지나친 기대는 안좋다는 걸 발견.
  • sells 2009/07/01 15:14 # 삭제 답글

    듣기 싫은 사람이 안사면 될것을...안내면 그만이지?
    듣고 싶은 사람은 어쩌라고..
  • opaque 2009/07/01 15:22 # 답글

    사진 가져갑니다~ 너무해도 나는 쌩유~
  • 여기추가 2009/07/01 15:45 # 삭제 답글

    서태지는 빠순이들 등골 빼먹고 사는거지 이제 별거 없습니다. 언론에서 띄워주는 게 웃기는거죠. 여기에도 곧 있으면 빠순이들이 몰려오겠군요.
  • 대장님 2009/07/01 16:05 # 삭제 답글

    버팔로는 아니지만
    서태지 음악에 반해서 앨범 구입하려고 예약까지 해놓은 사람입니다

    저같은 사람 있는게 이상한 건가요?
    전 팬 아닌데 서태지 앨범 사는데요?
    그리고 말좀 가려서 합시다
    당신들이 30대 후반이나 40대이상이 아닌 다음에야
    여기 댓글 단 사람들중에 서태지씨보다 나이 많은사람 없습니다

    참 댓글들 이쁘게 다시네요
  • 아하 2009/07/01 16:23 # 삭제

  • 푸하하 2009/07/01 16:31 # 삭제

    이명박보다 나이 많아서 이명박 까냐?
  • 2009/07/01 17:01 # 삭제

    대장님, 버팔로... 이거 두 단어로만으로 서빠인증인데 뭘.

    지금 서빠 아닌척 물타기 하는거야?
  • 건전유성 2009/07/01 16:25 # 답글

    기존 싱글들의 커플링을 정규 앨범에 집어넣지 않았으면,
    '싱글들 다 사게 하려고 수 쓰는구만, 악랄한 상업주의자' 라고 들불처럼 불타올라 까였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말이죠.

    뭘 어떻게 한들 안 까이겠습니까, 으쓱.
  • 느끼한새끼 2009/07/01 17:08 # 삭제

    일어나지도 않은 일 가지고 시나리오쓰고 있네 미친새끼가

    팩트로만 까라 응?
  • 김 진태 2009/07/01 18:15 # 삭제

    아니 그게 보통인데요 뭘.. 풀렝스 앨범에 싱글 B사이드 없다고 깐다면 그건 그 사람이 무식한거죠
  • whale 2009/07/02 15:49 # 삭제

    풀렝스에 B사이드 없으면 없는대로 까일듯.
  • 한가지만 2009/07/01 17:24 # 삭제 답글

    다른 내용들이야 생각의 차이일수 있으니 그런가보다 하지만
    1 싱글 두장과 정규 한장을 모두 사야 전곡을 들을수 있는것과
    2 정규에 싱글 두장이 모두 들어있어서, 정규만 사도 전곡을 들을수 있는것
    둘중에, 1번이 더욱 상업적입니다.
    뭐 싱글 산 보람이 없어졌다. 이렇게 말하면 모르겠습니다만.
    결국 모든 싱글 내는 사람들이 다 상업에 찌든게 되겠군요.
  • 어처구니 2009/07/01 18:07 # 삭제

    하여튼 서빠들은 사고방식도 이처럼 특이하다..
  • Ryan Kim 2009/07/01 18:26 #

    동의합니다. 이미 사전에 '정규에 수록될 곡들을 싱글로 나눠 낸다'고 사전공지한 이상. 속았다는 표현은 적절치 않죠. 문제는 싱글이 비쌌다는 거...
  • 한가지만 2009/07/01 18:37 # 삭제

    어처구니님은, 음반 세장을 모두 사야 전곡을 들을수 있는 앨범을, 덜 상업적이라고 보시는군요.
    저의 고객으로 모시고싶습니다.
    왜 주위에 님같은 분이 없는지, 안타까울 뿐입니다.
  • 한가지만 2009/07/01 19:01 # 삭제

    서태지와 아이들 이후, 당췌 이게 음악인지 뭔지 알아듣기 힘들어서 앨범 한장도 사진 않았지만, 기사는 관심있게 봅니다. 고등학교때부터 대학때까지 정말 좋아했었으니까.

    애초에 싱글 두장을 내고, 그 두개를 합해서 정규를 내겠다고 이야기 했었던걸로 기억합니다. (다른 말로는 정규로 낼 것을 쪼개서 싱글을 두개 내겠다.)

    뭐 음악이 쓰레기네 아니네 그런 논란은 주관적일수 있으니, 그럴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애초에 그렇게 발매하겠다고 이야기하고 발매하는것을 창조의 부재 어쩌고 저쩌고 하는건 방향이 어긋나는것 같습니다.
    싱글을 내다니, 상업성에 쩔었구나. 라고 했다면 모를까요.

    일본에서 이상한거 배워왔구나. 하는 생각도 들기도 합니다.
    싱글 자체가 상술의 성격이 강하죠.
    하지만, 정규에 싱글을 모두 포함시킨다는걸 보고, 왜 싱글의 가치를 떨어뜨리지? 하는 생각도 들더군요.
    싱글을 전부 정규에 넣지 않는건, 싱글의 판매를 높이기 위해서라는 생각은 안드나요?

    약간 극단적인 분들이 계신듯 합니다. 원수졌습니까? ^^;
  • Artes 2009/07/01 19:40 # 삭제

    그런데 말씀대로라면 처음부터 아무 싱글을 안 내도 다를 바가 없을 거였는데(풀-렝쓰 앨범에 전부 수록되어 있으니까) 잉여 상품을 만들어 판 거네요. 왜 그랬지?
  • tt 2009/07/02 14:58 # 삭제

    그건 정규 난 다음 생각이고. 정규 나오기 전 시점에서 봐야죠.
    싱글 낼 때 정규 앨범 수록곡 다 알려주진 않잖아요.
  • tt 2009/07/02 15:01 # 삭제

    그렇게 따지면 싱글 산 사람은
    리믹스 두곡, 신곡 두곡 들어 있는
    정규 앨범도 사야되잖아요.
  • Ryan Kim 2009/07/01 18:23 # 답글

    수입 싱글반 사본 분만 리플답시다. 외국 싱글앨범 상술 쩔어요. 한 가수 발매 전곡 들어볼려면 지갑 거덜남.
  • 푸하하 2009/07/01 18:54 # 삭제

    다 사고 까는 거임 앨범에 새 노래 달랑 두 개가 자랑임? 서태지도 엑스제팬임?
  • ㅋㅋ 2009/07/01 19:40 # 삭제

    싱글제가 애초에 앨범 한 장 사기에는 꺼려지는 사람들을 위한거라,
    몇 장을 사든 그건 선택이죠.
    유명 가수라도 싱글이 만원 이상 넘는 앨범들은 별로 못 봤네요~
  • Delacroix 2009/07/02 02:40 #

    외국에서 주문한 물건을 가지고 비싸다고 징징거리는 사람이 여기 있습니다
  • 바보아님 2009/07/02 18:50 # 삭제

    외국 싱글 CD 한 장도 못 사본 티를 제대로 내는구나.
    그러는 너는 외국 싱글 CD 사보기나 함?
  • 남극탐험 2009/07/01 18:48 # 답글

    이런저런 앨범 시디 가격얘기는 빼고서라도 인제 서태지 노래엔 서태지만의 메리트가 없음...8집부터는 아웃.
  • sdsd 2009/07/01 19:03 # 삭제

    모아이부터는 아무래도 생생함이 떨어졌다는 건 인정하지만,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에서 서태지만큼 하는 애 거의 없음.
    가요 듣는 애들 아웃.
  • ㅋㅋ 2009/07/01 19:27 # 삭제

    서태지도 해외 진출하면 평균정도입니다.
    좀 음악을 다양하게 들어보세요.
    서태지 씨가 음악을 못 하는 것도 아니고 비보다는 유명할 수 있어도 지금의 신격인 평가는 지나칩니다.
    저도 가요 안 듣습니다만, 솔직히 가요 취향은 인정하셔야죠;;
    진짜 음악 들으시는 분들이라면 타인의 취향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열거하는 것 자체가 오류입니다.
  • 푸하하 2009/07/01 21:31 # 삭제

    이거 병신 인증 제대로 서태.지가 한국에서나 먹히는거지. 서빠들 이거 완전 자폭하네.
  • 2009/07/01 19:01 # 삭제 답글

    팬이라도 애정으로 까지 말입니다.
  • 으하하하 2009/07/01 19:54 # 삭제 답글

    흑설탕님 트랙백 보니 완전 개그네.ㅋㅋㅋㅋ
  • 로롤 2009/07/01 21:07 # 답글

    글 잘 읽고 갑니다~; 분위기가 다른얘기를 더하면 흠...
  • 2009/07/01 21:40 # 삭제 답글

    서빠들 하는 패턴이 맨날 똑같네요 서태지가 뭐 잘못했냐능 하악하악. 네들이 우리 태지님을 이해 못하는 거라능.

    이러니까 더 욕을 먹지요 -_- 서태지는 든든한 종신 보험까지 있고 한국에서 이런 가수가 드물긴 드물지요. 여기 리플 다는 분 중에 해외에 앨범 한 장 안 산 사람이 몇이나 있다고 저렇게 가르치려고 드는지 ㅉㅉㅉ
  • 괴물투수 2009/07/01 22:04 # 삭제 답글

    그래서 싱글은 안샀습니다
  • 푸훗 2009/07/01 22:09 # 답글

    싱글이 잉여냐 앨범이 잉여냐 그것이 문제네요.

    트랙리스트는 ctrl C/V ?
  • 아야 2009/07/01 22:39 # 답글

    솔직히 대장의 매니아 급 팬들이 아닌 이상.... 아니 팬이라도 이런 이야기가 나올 여지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포스팅과 다르게 생각하는 분들도 분명히 많이 있겠지만 글에 공감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많은 생각 중 하나로 받아들여야지, 안좋은 이야기 했다고 발끈하는건 성숙하지 못한 태도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 GATO 2009/07/01 22:49 # 답글

    빠심이란 무서운것 같아요 ㄷㄷㄷ
  • 그러고도 2009/07/01 23:28 # 답글

    창작의 고갈을 왜 앨범 구성에서 찾죠? 음악에서 찾아야 하는 것 아닌가요.
    이번 앨범은 8집이고 8곡이 정규곡이라고 생각하네요. 나머지는 리믹스죠.

    라디오헤드도 지난 앨범에도 비슷한 방식으로 오케이 컴퓨터 이후 10주년인 앨범 발매 기념으로 10곡을 정규앨범에 수록했죠. 서태지가 그걸 벤치마킹한것 같은데요.

    그리고 보도자료 나온건 앨범 팔려고 회사 마케터들이 문구 쓰는건데 그걸 서태지 개인에게 이입해서 비판하시면 되는가요?

    차라리 서태지가 CD1에 8곡 수록하고 CD2에 리믹스 잔뜩 실었으면 패키지 풍성하다는 소릴 들었겠네요. 그 회사 관계자가 아닌 평범한 팬도 이런 생각을 하는데 서태지나 거기 관계자들이 그런 생각도 안해봤으리라고 생각하시나요? 정말 별거 아닌 걸로 비판한다는 생각이 드네요.
  • 이건 또 뭔얘기 2009/07/02 02:18 # 삭제

    라디오헤드와 서태지는 다른 갈래구요.
    벤치마킹이 아닙니다. 그냥 "따라한" 겁니다.
    만약 저런 모습이 '벤치마킹'이라면 서태지 팬분들도 결국은 서태지가 상업적이라는 것을 받아들이시는 이야기가 되는데요.
    그리고 라디오헤드 좀 들으셨다 이거죠ㅋㅋㅋㅋㅋㅋ님들 음악적인 깊이를 보면 라디오헤드 팬 못 따라올건데요?
    라디오헤드 팬까페에서 이야기해보세요. 라됴머리는 왜 모욕하시구.ㅋㅋ
    참고로 전 오케이 컴터까지 듣다 접었어요. 그래서 듣는다는 얘기는 안합니다. 왜냐면 그들의 앨범을 모두 사지 않으면 흐름을 읽기가 힘들거든요.

    그리고 별 게 아닌 게 아닙니다. 4~5천원 가량의 2,3곡이 수록되어있는 싱글을 왜 만원에 사야만하냐는 겁니다.
    몇 년 전에 에반에센스 싱글을 구입했었지요. 싱글이 좀 저렴할 시절에 말입니다. 현재는 거의 다 몇백원씩 올라서 한 장 사기도 솔직히 좀 부담이 되요. 그래도 사야 할 것은 반드시 십니다.
    그 싱글에는 같은 곡의 다른버전 (어쿠스틱이나 주법이 다른 거라던가) 이 들어있었고, 한 곡은 다른 데서 불렀던 다른 가수의 어쿠스틱 버전이 들어 있었습니다. 서너 곡이라고 해도 어느정도 팬 서비스는 있었습니다만 음악으로 승부하는 것이 조금 지나쳤다고 생각합니다.
  • 그러고도 2009/07/02 03:20 #

    벤치마킹이 따라하는 거랑 같은 의미인데요. 님은 다른 뜻으로 알고 계시나요?;
    그리고 서태지가 상업적이다, 상업적이지 않다는 얘긴 리플에 쓴 적도 없는데 왜 저한테 뭐라시는지요. 저는 서태지 팬이고 서태지 상업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기가 회사 차려 대표로 있는 사람인데 왜 상업적이 아닌가요? 아까 다른 블로그에서도 상업적이다 아니다 이런 얘긴 리플에 달지도 않았는데 꼭 님같은 얘길해서 똑같이 대꾸해드렸네요.

    그리고 저의 경우 서태지가 상업적이라는 얘긴 팬으로써 떨쳐내고 싶은 논리가 아닙니다. 제 논리의 모순점을 찾고 싶으셨나본데 저하곤 상관없는 얘기니 '결국'이라면서 지적하실 건 없구요.

    그리고 라디오헤드를 모욕했다는건 또 무슨 리액션인가요? 전 라디오헤드 모욕한 적 없는데요. 저의 리플 어디서 라디오헤드에 대한 모욕을 느끼셨나요?
    음악적인 깊이 얘긴 도저히.. 무슨 얘기 하시는지 모르겠군요. 전 그런 걸 주장한 적도 깊이 얘긴 꺼낸 적도 없습니다.

    님은 곡 2,3곡을 4~5천원이라고 남의 곡을 액면가를 설정해놓으신 것 같네요. 저의 경우 씨디는 공산품이 아닙니다. 씨디도 사고 비닐도 사지만 3곡이 들어있는 '정규 앨범'을 2만원 주고 산 적도 있습니다. (Klaus Schulze의 kontinuum 앨범) 워낙 가격이 천차만별인 앨범을 많이 보고 사봐서 이번 서태지 앨범에도 곡수 따져가며 가격 설정한 적은 없습니다.
  • 나일 2009/07/02 15:54 # 삭제

    말씀하신 오케컴터 10주년 앨범이 있는지 전 모르는 사실이네요.
    님은 서태지팬 난 라됴헤드 팬인데. 님이 더잘아네요.
    오케컴터가 1997년에 나왔고 인랜보우가 2007년에 나왔구요.
    인랜보우엔 오케컴터의 흔적도 없구요.
    인랜보우앨범 수록곡은 온라인서 1페니에 팔았어요. 글고 앨범냈죠.
    2008년에 베스트 앨범 나왔는데 님이 말씀하신게 이건가요??
    근데 그건 베스트지 정규앨범이 아닙니다.
    게다가 라됴헤드애덜이 사지 말라고 했습니다. EMI가 돈벌려고 찍은거구요.
    아놔.. 서태지 팬들 특징은 잘 알지도 못하면서 다른 아티스트 끌어들여서 비교하고 결국 그 아티스트 까내리는 겁니까?????????? 라디오헤드는 서태지랑 같은 짓을 한 적이 없어요!!!!!!!
    빡도네 이 게시물 답글 다는 서태지 팬들 다 왜이래요??? 비틀즈 마이클잭슨 퀸에 이제는 라디오헤드까지? 가만히 있는 팬 성질 돋우네 진짜.
  • 그러고도 2009/07/02 16:31 #

    인 레인보우스 앨범이 오케이 컴퓨터 10주년 기념으로 10곡 실은 정규 앨범 맞습니다. 팬이시라면서 왜 그런 것도 모르세요;; 저는 심취한 팬도 아닌데 인 레인보우스 앨범 발매하며 라디오헤드가 내걸었던 이벤트나 프로모션들에 대해서 알고 있는데요. 그 점에 관해선 톰요크가 ok com 10주년 기념 관련해서 직접 블로깅 했으니 찾아보시길 바래요. 잘 알지도 못하는 건 님이죠. 황당스러워서 말도 안나오는군요.
  • 그러고도 2009/07/02 16:33 #

    그리고 다른 아티스트에 비해서 까내린다는 말을 하시는데, 결국은 이런 글이 나온 배경도 다른 아티스트들과의 비교를 하며 '너무하다'라는 심정에서 나온 글 아니겠습니까? 뭘 그리 민감해하시는지. 전 다른 아티스트 까내린 적도 없고 깔 생각으로 쓴 적도 없습니다.
  • 아레스실버 2009/07/02 00:21 # 답글

    저도 미리 알고 싱글들 안 산 1人인데... 뭐... 음... 만선이네요.
  • takekuki 2009/07/02 00:54 # 삭제 답글

    저도 미리알고 싱글1,2 다 안사고 정규앨범 기다렸었는데.. ㅋ
    가난한 고학생이라....다 싱글1나올때 보도자료에 이런형식으로 낸다고 나왔던거 같은데요..ㅎㅎ 창작의 고갈과 무슨 상관..???
  • sells 2009/07/02 01:02 # 삭제 답글

    블러그 홍보는 여기까지------------
    자~ 이제 리뷰를 보여주세요.
  • ㅎㅎㅎ 2009/07/02 01:09 # 삭제 답글

    싱글 1,2 + 앨범 = 싱글 + 커플링 + 신곡 두 개로 생각한 사람도 있군요 아아 정말 빠심은 대단해!!!!
  • 음반수집가 2009/07/02 13:22 # 답글

    덧글 주신 모든 분들께 // 글 주셔 감사합니다. 좋은 한 주 되세요.
  • cryingkid 2009/07/05 08:36 # 삭제 답글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르지 못하고
    구린 걸 구리다 부리지 못하므로
    저는 강호를 떠나겠습니....... [응?]
  • sweetsmoke 2009/07/06 21:32 # 삭제 답글

    여기오니깐,,서빠라서 행복한게 왜 이렇게 갑자기 미안해지나요.
    우리는 신경도 안쓰는 개의치 않아 하는것들에,
    서태지음악 안 좋아하시는 분들은 혹은 앨범 발매방식이 맘에 들지 않앗던 분들은, 이렇게 심각한 지 몰랏네요.피식,,

    긴 글들 보니깐 더 빠심이 충만해져서 갑니다.
    감사합니다. 대장에 대한 관심들,,

    아 맞다, 스윗스목,,찾아들어보신 적 잇어요? 쥔장님,
    그냥 위에 음반 컬렉터라구 써잇길래요.
    그냥 지나가는 서빠로서 추천,,

  • d 2009/07/19 14:53 # 삭제 답글

    그러니까 이딴 앨범은 그냥 사주지 마세요
    그 돈으로 다른 멋진 밴드 사서 듣는게 정신 건강에 더 이롭답니다.

    서빠들이 교주 헌금하듯이 사주는건 지들끼리 그러려니 하겠지만
    일반인????들까지 사주니 마냥 지 음악이 훌륭한 줄 알고 참 지저분한 짓거리만 골라서 하죠
  • a 2009/08/18 18:22 # 삭제 답글

    리마스터판 좋다. 서태지는 완벽주의자니까. 그렴 여기서 한가지 묻고 싶다. 그 완벽주의자인 서태지는 왜 애초에 내는 싱글에서는 리마스터수준의 믹싱으로 내지 못하는지? 이런논리라면 리마스터ver100000000까지 무한대로 찍어내겠다. 그럼 서태지는 생계형 레전드되는건가요?
  • 개뒷북 2009/10/07 15:59 # 삭제

    발전이 없는 인간에겐
    인생은 내리막길일뿐...........
  • 개뒷북 2009/10/07 15:58 # 삭제 답글

    저는 정규앨범 나올때 싱글 1,2 같이 구입했어요ㅎㅎ
    왜냐?? 앨범 자켓 볼때마다 흐믓하거든요
    앨범자켓도 예술의 일종이라고 생각해요^^
    그림 사듯이 저는 음악을 산게 아니라 그림을 산것이지요
  • 음반수집가 2009/10/07 16:27 #

    파일과 음반의 가장 큰 차이죠.
    저도 개뒷북님과 똑같은 심정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다음덧글    이전덧글 ▶



[위자드팩토리] TNM HOTSTORY